제6장 동이족의 정체
1. 사료
이(夷)는 뿌리다. 어질고 생명을 좋아하여 만물이 땅에 근본하여 산출됨과 같다. 천성이 유순하여 도로써 다스리기 쉬워 군자국(외국도서에 따르면 낭야로부터 3만리에 있음)과 不死國(불사국 - 같이 동방에 있다)이 있음에 이르렀다.
夷는 9종이 있다. 견이, 우이, 방이, 황이, 백이, 적이, 현이, 풍이, 양이
(출처: 후한서 동이열전 서문)
2. 동이족의 의문
후한서 동이열전 이래로 중국 동쪽을 동이라 하면서 고구려 삼한 등을 동이라 하였다. 문제되는 것은 중국 동쪽 지역 민족을 동이라 하였기에 후한서 이후 동이와의 관계가 문제되었다.
즉 고구려 등 종족과 중국 동쪽 지역의 동이족이 같은 종족이냐는 의문이다.
우리 역사의 범위와 관련하여 논란이 된다.
3. 학계의 주장
우리 사학계는 동이는 진나라 이전 중국 동쪽 지역에 있던 종족이며, 우리 민족(의 역사)과 관계가 없다고 주장한다. 동이란 개념은 서융, 남만, 북적과 함께 중국에서 사방의 이민족을 가리키는 말이며 진나라 통일 이후 동이의 의미가 중국 동쪽인 만주, 한반도, 일본 등으로 확대된 것 뿐이다라고 한다.
※ 우리 민족의 이름을 묻는 문제가 가끔 있다. 동이족이라 하면 틀리게 되는데 학계에 따르기 때문이다.
4. 동이족 우리 역사에 편입할 수 있나?
동이족이 중국 동쪽 지역에 거주한 종족이지만, 문제는 이들 종족이 우리 역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가 핵심이 된다.
중국 진나라 이전 당시 산동 하북 강소성에 거주하던 종족의 실체와 분포에 대해서 확실한 자료는 없다.
고고학 자료로는 알 수 없다. 따라서 사서로 관념적 역사적으로 살필 수 밖에 없다.
중국 동쪽 지역에 거주하던 종족을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첫째, 원래부터 거주한 종족
둘째, 신시로부터 이주하여 토착인으로 정착한 종족
셋째, 신시, 고조선 산하 종족으로 침공하여 영토를 차지한 후 이주 정착한 종족
세 유형이 서로 융합하여 더 세분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첫째 원주민의 종족 실체와 셋째 고조선이 영토를 정복한 종족의 문화 풍습이 유사하여 융합될 수도 있고 원주민이지만 고조선의 영향에 들어가 고조선 일원이 될 수도 있다.
특기할만한 것은 중국 한족(漢族)의 기원이 되는 군장이 대부분 둘째 유형이라는 데 있다.
전장에서 말한 신농씨도, 역을 발명했다는 복희씨도 그러하다. 요와 순 모두 동이와 관련되며, 하나라를 건국한 우도 동이족과 연관되며, 상(은)은 종족 자체가 동이족이라는 것이 통설이다. 이렇다면 중국 한족은 신시에서 이주하여 수 백 년 후 토착인으로 정착 원주민과 함께 지역적(산서성, 하남성) 자립 문화를 형성한 데서 기원한다고 봐야 한다.
둘째 유형을 통해 동이란 신시를 의미한 것으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셋째 유형은 고조선의 영토 범위와 관련이 있다.
순 임금 때 하나라를 건국하는 우가 설치한 구주(九州)를 통해 대강을 알 수 있다.
환단고기에 의하면 단군2세 부루 때 순이 유주와 영주를 남국의 옆에 설치하여 정벌하여 제후를 쫓아냈다고 한다.
순 임금 때 우에 의해 9주를 설치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나, 실제 영역의 점령과 관계없이 특정 지역에 중심지를 설치한 것으로 즉 면이 아닌 점으로 설치되었으니 사실상 허명임을 알 수 있고 영역도는 후대 춘추전국시대에서 만든 것으로 보인다.
남국 옆에 유주(기주)와 영주(청주)를 두었다 했으므로 남국은 산동성 태산 일대로 파악된다.
고조선 세력이 강할 땐 회하까지 영토를 넓혔으니
하나라와 상나라 때 동이는 고조선 영향력 하에 있던 종족이라 말할 수 있다.
결론을 낸다면, 동이란 중국 동쪽 지역을 말하나 신시 이주민을 말하거나 고조선 영향력 하에 있던 종족을 말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동이족의 역사를 우리 역사로 기술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하나라와 상나라 때 동이는 고조선 최전방에 있던 종족이니 당연히 고조선 역사에서 기술할 수 밖에 없다.
학계와 같이 중국 동쪽으로 우리와 무관하거나 중국 학계와 같이 동이가 동쪽으로 이주하여 부여 등이 된 것이 아니다.
5. 동이족의 종류
동이는 대개 아홉종족이 있다고 하나 상징적이며 실제 많은 종족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종족의 개념은 문화 차이라기 보다는 지역적 차이라고 생각된다. 후한서에 9종이 있다 하면서 백, 흑, 현, 적 등 색깔로 말함은 이를 말한다.
주요 종족은 다음과 같다.
藍夷(람이), 淮夷(회이 徐夷(서이)라고도 함), 萊夷(래이), 畎夷(견이), 風夷(풍이), 高夷(고이), 嵎夷(우이 또는 于夷(우이)).
이들에 대해선 해당 역사에서 설명될 것이다.
< 더 생각해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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